현대자동차의 콤팩트 크로스오버 SUV 아이오닉5는 현대자동차의 EV 브랜드인 아이오닉 브랜드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량입니다.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EV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첫 차종으로, 2021년 2월 23일에 대중에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잇따른 화재 사고로 품질 문제가 불거지면서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대한민국 내수에서 판매가 중단된 1세대 코나 EV의 자리를 실질적으로 대체하며, 1세대 아이오닉 일렉트릭같이 전기택시로도 간간히 이용 중이다.
아이오닉5 (1세대 : 콘셉트카 NE)
2019년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에서 현대 45 EV 콘셉트라는 이름의 콘셉트 카로 첫 선을 보였다. 이때 공개된 콘셉트 카와 실제 양산 차량 모두 특징적인 파라메트릭 픽셀 (Parametric Pixel) 디자인을 보여준다. 엔진 덮개는 양쪽 바퀴까지 확장되어 매끈한 모습으로 제작되었다. 45라는 이름은 45년 전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디자인한 현대 포니를 기리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차량 외부는 45° 다이아몬드 형태의 윤곽을 지녔으며 C필러 역시 45°로 꺾인 형상으로 설계되었다. 또한 차체의 측면에 45라는 숫자가 표시된다.
개발 과정에서 NE라는 코드명으로 불린 아이오닉5는 현대자동차그룹의 EV 전용 플랫폼 E-GMP를 처음 적용한 모델로, 3m에 달하는 휠베이스 공간을 확보하고 굴곡 없이 편평한 내부 바닥을 구현할 수 있었다. 이는 기술자들이 140mm가량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전면부 중앙 콘솔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적재 공간은 531L이며 뒷좌석을 접으면 최대 1,600L까지 확장할 수 있다. 대시보드는 단일한 유리판으로 마감된 두 개의 12인치 스크린으로 덮여있으며 하나는 계기판 역할을, 다른 하나는 인포테인먼트를 표시한다. 내부 부품 상당수는 PET 병 등 재활용된 소재로 제작되었다. 지붕은 아무런 지지체 없이 하나의 큰 유리판으로 만들어졌다. 차량에 내장된 V2L(Vehicle-to-Load) 기능을 통해 전자장비를 충전할 수 있다. 뒷좌석 하단부와 차량 외부에 위치한 충전 포트로 3.6 kW의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는다. 외부 충전 포트는 차량의 시동이 꺼져 있어도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
현대모비스에서 자체 개발한 영구자석 동기모터가 탑재되어 있다. 이 모터의 고정자 코어는 헤어핀 권선 방식을 사용하는데 헤어핀 권선을 모터에 감아 분포권을 형성하여 고정자 코어를 이룬다.
헤어핀 권선은 코일 끝단을 트위스트 성형한 뒤 용접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여기서 발생하는 비드 (부풀어 오르는 현상)나 기공이 발생하면 모터 효율 저하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한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제조 공정상 용접 조건과 환경 최적화, 생산 과정에서의 기공과 비드 산포의 최적관리등을 하여 상기 문제로 인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였다.
또한 고속영역에 들어서면서 발생하는 전류의 저항, 즉 역기전력 발생으로 출력저하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IPM-SynRM 방식 설계를 채택, 영구자석 배치를 V자형으로 하여 이로 인해 역기전력 저항을 줄이고 인버터의 악계자 제어로 고속영역의 한계 출력을 높였다.
감속기는 현대트랜시스가 개발한 출력 입력축, 중간축, 구동축의 3 베어링 타입에 모터, 인버터와 통합되어 일체형 유닛(PE)을 이룬다. 이 일체형 유닛으로 인해 파워 유닛의 강성을 올리고 경량화를 실현했으며 통합 쿨링 시스템으로 기존의 냉각수를 이용해 모터 부분의 워터재킷으로 공급하는 간접냉각방식 대신 감속기에 사용하는 냉각, 윤할 오일을 모터 내부 코일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에 베어링 감소로 인해 유체저항으로 인한 저항력을 기존의 모터 방식과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으면서 냉각효율은 올렸다.
사륜구동 모델의 경우, 감속기 디스커넥터 기술이 들어간다. 이 기술은 기존의 내연기관 사륜차량과 비슷하게 일반주행 시 전륜에 위치한 구동모터와 구동축 사이의 동력 전달을 모터 액추에이터로 작동하는 클러치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분리 혹은 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때문에 저부하 운행 시 전륜을 PE 유닛으로부터 분리해 전력 소모를 6~8% 줄이는 동시에 다이내믹한 운전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인버터는 SiC(Silicon Carbide) 전력 반도체 소자를 활용, 우수한 전력 효율과 정교한 제어를 통해 주행거리를 5% 증가시켰다. 자동변속기는 칼럼식으로 장착된다.
시프트 레버를 위아래로 조작하는 벤츠의 방식은 아니고, 엑시언트 및 유니버스같이 레버 끄트머리에 있는 로터리식 스위치를 돌려서 조작하는 방식이다. 벤츠의 칼럼식 자동변속기와 비슷한 점은 시프트 레버 끄트머리에 주차(P) 스위치가 있다는 것, 그리고 중립(N)에 놓고 P버튼을 눌러서 주차한다는 것이다.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7세대 그랜저, 아이오닉6, 2세대 코나 등 현대자동차의 승용 차종에 로터리+칼럼식 자동변속기가 확대됐다. 같은 차대를 공용하는 기아 EV6, 제네시스 GV60은 다이얼식이다.
세계 최초로 양산차에 적용된 기능 통합형 드라이브 액슬 (IDA)는 기존의 드라이브 액슬과 휠 베어링 사이를 볼트 혹은 너트로 채결하는 방식 대신 일체형으로 제작, 강성이 42% 증가했고 무게는 10% 감소하였다. 이로 인해 극한 주행 시에도 거동 반응성을 기존 드라이브 액슬 차량보다 큰 폭으로 향상했다.
배터리 용량은 대한민국 내수용의 경우 58kW와 72.6kW 두 가지로 나뉘며, 북미 시판용 차량은 77.4kW가 유일하다. 다만 형제차인 EV6에는 대한민국 내수용에도 77.4kW 용량의 충전지가 탑재됐으며, 2022년에 약간의 부분 변경을 거치면서 대한민국 내수용 아이오닉5에도 77.4kW 용량의 충전지가 장착됐다.
모든 차량의 최고 속력은 시속 185km/h이다. 배터리가 10%에서 80%까지 충전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800 V 용량, 350 kW 충전기 기준 18분이다. 국제 표준 소형차 배출가스 측정 기준으로 5분 충전으로 100 km가량 주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급속충전 규격은 대한민국답게 DC콤보-1이다. 다만 일본에 판매하는 아이오닉5에는 일본 사정에 맞춰서 차데모 잭이 장착된다. 양 국가의 핸들 위치 차이에도 불구하고, 칼럼식 자동변속기는 일본 사양에도 왼쪽이 아닌 오른쪽에 장착된다.
디자인
파라메트릭 픽셀과 자연친화적 색상과 소재가 특징이다. 파라메트릭 픽셀은 전조등과 후미등, 휠을 비롯해 전기 충전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전면부는 얇은 전조등과 클램쉘 후드를 적용해 파팅 라인을 최소화하여 첨단 이미지를 구현했다. 또한, 전면 범퍼 하단에 자리한 역동적인 모습의 지능형 공기유동 제어기는 공기저항을 줄여 주행거리를 최대화한다. 측면부는 직선으로 곧게 뻗은 캐릭터 라인과 20인치 공기 역학 구조를 적용한 휠, 디지털 사이드 미러와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이 적용되었다. 함께 탑재된 기타 편의 장비로 V2L, 전방 충돌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이 있다. 외장 컬러는 아틀라스 화이트, 그래비티 골드 매트, 루시드 블루 펄, 올리브그린 펄, 디지털 틸그린 펄 등 총 9가지이며, 내장 컬러는 다크 페블 그레이 투 톤, 테라브라운/머드그레이 투 톤, 옵시디안 블랙 모노톤, 다크 틸 그린 투 톤 총 4가지이다. 스티어링 휠의 혼 자리에는 현대자동차의 H 마크가 없다. 대신 모스 부호로 H를 나타내는 점 4개만 찍혀 있으며, 아이오닉 6의 스티어링 휠도 마찬가지다.
2023년 전기차 보조금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아이오닉5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00% 보조금 지원 대상이 되는 차량 가격은 기존 5,500만 원에서 5,700만 원으로 상향됐습니다.
5,700만 원 미만 : 100% 적용
5,700만 원 초과 ~ 8,500만 원 미만 : 50% 적용
8,500만 원 초과 : 보조금 제외
옵션을 제외한 기본 트림 가격 기준인데, IONIQ5 기준으로 653 ~ 68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여기에 지자체별로 전기차 보조금을 받게 되는데, 지역별로 편차가 큰 편입니다. 서울은 180만 원, 경기도는 300만 원부터 500만 원까지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지자체 보조금은 연말로 갈수록 빠르게 소진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기차 구입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최소한 9 ~ 10월까지 출고받을 수 있도록 출고 대기 기간도 파악해 두는 게 좋을듯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차 매장에 방문하셔서 알아보시면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
'자동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스퍼 디자인 분석 Feat.산업디자이너가 바라보는 캐스퍼:익스테리어 (0) | 2023.06.20 |
---|---|
2023 캐스퍼 트림별 특징 그리고 가격까지! (0) | 2023.06.16 |
신형 그랜저 GN7 : 디자인 부터 가격까지 알아 보아요. (0) | 2023.06.09 |
산타페 풀체인지 MX5 2023 디자인 예상도 (Feat . 뉴욕맘모스님) (1) | 2023.05.24 |
아이오닉6 정보 및 2023년 보조금 (2) | 2023.05.02 |